Media Log

구글 페이지랭크 확인해보세요! 구글 아날리틱스로 블로그 유입 분석해보니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통계 툴을 한두개씩은 이용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통계 자료를 보여줍니다만, 트래픽을 보다 자세히 분석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는 3년 전부터 구글 아날리틱스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블로그 트래픽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보기 쉽게 보여줍니다.

아래는 지난 며칠 동안 제 블로그 방문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블로그를 접속하였는지 보여주는 파이차트입니다. 예전부터 항상 그래왔듯이, '검색 트래픽'이 대부분입니다. 무려 86%입니다. '직접 트래픽'은 '즐겨찾기'를 통해서 블로그에 들어오거나 블로그 주소를 URL창에 직접 입력하였을 경우입니다. '추천 트래픽'은 다른 사이트나 블로그에 있는 하이퍼링크를 통해 제 블로그에 접속한 경우입니다.


검색 트래픽이 대부분인 만큼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즉 검색엔진최적화에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음과 네이버는 인터넷에 조금만 검색을 해보면 그 노하우에 대한 정보가 많이 있기 때문에 조금만 노력하면 누구나 자신의 블로그 글을 상단에 올릴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구글 SEO에 대한 정보는 많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외국에서는 구글이 검색엔진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search engine optimization이라고 검색을 하면 '구글'을 타겟팅한 SEO 정보가 대부분이지만, 우리나라는 네이버, 다음 위주의 SEO 테크닉들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제 블로그는 구글으로부터의 유입이 가장 많아지기 시작하더군요. 전혀 의도하지 않았는데 말입니다. 오히려 주로 타겟팅을 하는 네이버에서는 제 블로그가 저품질 문서로 분류되었는지 검색이 잘 안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래에서 볼 수 있듯이, 구글을 통한 검색 유입이 전체 트래픽의 40% 정도입니다.


구글은 제목에 키워드 반복하고, 본문에도 키워드 여러번 반복하고, 사진 많이 넣고, 동영상 넣고, 댓글 많이 달고, 스크랩 많이 하고... 등의 네이버 스타일의 SEO만으로는 상위 노출이 어렵습니다. 구글은 '링크'가 검색결과 순위를 산정하는데 큰 요소로 작용합니다. 만약 A라는 사이트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A사이트를 링크하는 사이트가 많으면 많을수록 검색에 유리해지며, 그 링크를 거는 사이트가 신뢰도 높은 사이트이면 더욱 좋습니다.

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개념이 바로 구글의 페이지랭크(PageRank)입니다. 페이지랭크는 해당 사이트 혹은 블로그가 얼마나 많은 outbound links(외부 링크)를 받고 있는지에 따라 0부터 10까지의 레벨을 부여합니다. 한마디로 사이트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척도입니다.

구글 페이지랭크는 http://www.prchecker.info/check_page_rank.php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한번쯤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초록색 창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CHECK PR을 누릅니다.


스팸 접속 방지를 위해 옆에 보이는 문자를 입력하고 'Verify Now'를 눌러주세요.


'인터넷 속 나의 생각'은 페이지랭크 6입니다. 10점 만점에 6이면 나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얼핏 가질 수도 있지만, 결코 나쁘지 않은 수치입니다. 다른 사이트들의 페이지랭크도 함께 확인해보았습니다.

보배드림: 4
뽐뿌: 4
클리앙: 4
디시인사이드: 5
SLR클럽: 5
인터넷 속 나의 생각: 6
조선일보: 7
네이트: 7
다음: 8
KBS: 8
네이버: 8



다른 블로그도 확인해 본 결과 티스토리 블로그는 페이지랭크6까지가 딱 한계인 것 같습니다. 더 이상은 올리기 힘들다는 이야기죠. 2년 동안 블로그를 거의 방치하다 싶이 한 저로써는 구글 페이지랭크가 높게 나와서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이게 다 제 블로그를 꾸준히 방문해주고 링크를 걸어 준 분들이 계셨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책임의식을 느끼고, 남들과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 정보를 담아내는 블로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제가 해외 사이트를 통해 페이지랭크 및 구글 SEO에 대해 조사한 바를 정리하면서 포스팅을 마칩니다.

1. 페이지랭크가 높은 사이트가 내 블로그를 링크해주었을 때 페이지랭크에 좋은 영향을 준다. 낮은 페이지 랭크의 웹사이트로부터 많은 링크를 받는 것은 스팸으로 인식하여 오히려 불이익을 줄 수 있다.

2. 사이드바를 통한 단순한 블로그 링크 보다는 본문 속, 즉 문맥 안에서의 링크가 훨씬 도움이 된다.
(링크 거는 방법의 예: 좀 더 자세한 내용은 Channy™님의 EnglishCentral 사이트에서 영어회화잘하는법 무료로 배워보자!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세요.)

3. 2번의 예처럼, http://thinknow.tistory.com/317의 형태로 URL주소를 링크거는 것 보다는 EnglishCentral 사이트에서 영어회화잘하는법 무료로 배워보자!의 형태로 키워드가 삽입 된 형태의 링크가 SEO에 도움이 된다.

4. 링크를 걸어주는 다른 사이트가 내 블로그랑 주제가 비슷하다면 구글이 좀 더 신뢰성있는 링크라고 판단하여 페이지랭크 및 SEO에 도움을 준다.

5. 페이지랭크는 그냥 참고 수치일 뿐, 상위 등록을 보장하는 절대적 요소가 아니다.

주말이 다가왔습니다. 방문자님 모두 행복한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네이버 이웃추가, RSS 구독, 트위터 팔로우, 다음뷰 구독, 이메일 구독 모두 환영합니다!
  1. 구차니 at 2012.02.05 10:21 신고 [edit/del]

    구글에서 고품질로 인식이 되어서 유입이 된다면
    조만간 네이버에서 우르르르 들어와 구글을 넘어서는 유입인원을 보여주게 될꺼에요 ㅎ

    하지만 이러한 상황이 참 달갑지 않은건 왜일려나요 ^^;

    Reply
    • Channy™ at 2012.02.09 15:50 신고 [edit/del]

      검색누락된 글들 찾아서 네이버에 문의메일 보냈더니 검색 반영해주겠다고 하네요...
      네이버에서도 조금씩 유입이 늘어날 것 같네요^^

  2. 게임체인저 at 2013.02.05 20:48 신고 [edit/del]

    좋은 글 잘 봤습니다.

    Reply
  3. 다니 at 2013.07.15 14:35 [edit/del]

    페이지랭크 공부중에 우연히 들어왔습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 드립니다.

    Reply
  4. 김현주 at 2014.07.01 15:51 [edit/del]

    글 잘 봤습니다.
    구글 아널리틱스와 네이버 에널리틱스의
    차이점과 성능은 어떨까요?

    Reply

submit